흔히 주식투자는 '탐욕과 공포의 게임'이라고 말하죠. 양적 완화 흐름 속에 상승장세였던 주식시장은 연초부터 찬 바람이 매섭네요. 유튜브 경제채널쪽엔 무거운 발걸음으로 북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들의 전망을 찾아보기도 하고, 하락장세에서의 투자요령을 귀동냥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동시에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으려 하는, 소위 '줍줍'을 노리는 이들도 제법 있어 보입니다.

유튜브 경제분야 상위권 채널들을 둘러보면서 눈길 끄는 영상을 몇가지 모아봤습니다. 서학개미가 늘어난데다, 한국 주식시장이 미국시장의 영향을 받는 측면도 강하다보니 미국의 금융정책 및 주식시장 동향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 보입니다.

[종목추천 및 투자요령]

주식을 다루는 경제채널에서 ‘핫한’ 영상은 아무래도 구체적인 종목추천과 관련된 내용을 다뤘을 때죠. 하락장 상황에서 그런 수요는 더 커지고 있는 추세 같습니다. 다만, (당연한 얘기겠지만) 위험성이 존재하기에 수시로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란 점을 강조하네요.

최근 종목 추천을 언급하는 상위권 채널 영상을 살펴보면, ‘우량주 장기분산투자가 답이다’‘우량주에 환상 가지면 힘들다. 미실현이익은 안개와 같다’는 두 가지 대별되는 입장이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쪽이 맞다, 틀렸다 보다는 '탐욕과 공포'의 자기관리 측면에서, 스스로의 투자스타일을 점검해보면 좋을 듯 싶습니다.

1. 재테크 읽어주는 파일럿

항공사 기장 출신의 유튜버가 운영하는 이 채널에서는 '인생을 바꿀 주식 모으세요' 영상을 통해 구글을 추천한다.

인생을 바꿀 주식 모으세요
※ 참고로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영상은 참고만 하세요구글 주식이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몰빵하지 말고 차근차근 적립식으로 모아가세요

최근 발표된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약 91조원 정도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고 액면분할 호재도 나오면서 이미 주목받는 종목이지만, AI와 양자컴퓨터 개발 등 기술투자를 많이 하는 점에 가점을 주고 추천하는 내용입니다. 구글이 7년전에 이미 스페이스X에 10억달러를 투자했었다는 얘기도 곁들입니다. 이 유튜버(재파)는 이미 ‘5년 후 이 회사주식 50배 간다’는 다소 자극적 제목으로 지난해 하반기에도 구글을 추천한 적이 있었네요.
“구글이 AI와 양자컴퓨터 개발에 집중하면서 많은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AI, 즉 인공지능은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테고, 양자컴퓨터는 생소하실텐데요. 슈퍼컴퓨터보다 1억배 빠른 컴퓨터를 말합니다. 한때 암호화폐도 뚫을 수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가 아직 멀었다는 얘기와 함께 진정된 적도 있었죠. 구글은 양자컴퓨터를 2029년에 상용화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AI와 양자컴퓨터를 결합해서 뭘 할 수 있을까요?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만능비서 ‘자비스’ 같은 것이 가능해지겠죠.”

다만, “주식을, 목돈으로 한방에 큰 이득 보려고 하면 곤란하고 매달 적금 붓듯이 조금씩 사는 걸 추천한다”고 조언합니다.

2. 815머니톡

유사하게 장기투자 관점에서 구글 등의 종목을 추천한 다른 영상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10년전의 애플같이 크게 오를 주식은 여기라고 생각해요!' 다소 자극적인 제목인데요. 실리콘밸리에 있는 변호사와 화상인터뷰를 하면서 테슬라, 구글, 로블록스, 로빈후드 등의 종목을 설명합니다. 아무래도, 낙관론에 바탕을 두고 우량주 장기 분산투자를 권하는 것 같습니다.

10년 전 의 애플 같이 크게 오를 주식은 여기 (?) 라고 생각해요! (미국주식, 주식투자) 양연정 변호사
** 출연 신청을 받습니다투자 노하우부터 경제적 자유를 이룬 스토리까지~815머니톡에서 나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분들의 출연 신청을 기다리고 있습니다고민 말고 바로 메일 보내주세요!!출연 신청 : thinkeasyman@naver.com0:00 ’실리콘밸리를 읽으면 미국 주식이 보인...

반면, 유명 전업투자자를 통해 반대의 목소리도 전합니다.
“우량주는 과연 안전한가? 카카오와 셀트리온 LG화학 등을 보자. 10년전 최고의 주식들 가운데 상당수는 현재 가격과 비슷하기도 하다. 10년의 인플레를 감안하거나 집값이 오른 걸로 비교하면 실질가치는 거꾸로 많이 떨어졌다고 볼 수도 있다”는 지적을 합니다.

추가로, 위험관리에 있어서는 심리관리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합니다. 하락장세에서는 통상 공포가 크게 마련인데, 이때 분할 매수를 하려면 심리적으로 안정돼 있고 스스로의 투자관점이 확립돼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번지점프할 때 기대와 두려움이 공존하는 것을 예시로 들기도 합니다. 주식시장에선 탐욕과 공포가 늘 함께 뒤따르는데, 강한 안전장치를 믿고 번지점프를 하듯이 나름의 투자철학이 안전장치로 확보돼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 시청자들의 호응을 많이 얻고 있습니다.


모두 당연한 얘기같지만, 하락장 상황에서 중요한 지적들 같습니다. 한편, 단기적 관점에서의 종목추천보다 유튜브에서 건져낼 수 있는 보석같은 정보는 거시적 관점에서 경제흐름을 전망하고 설명해주는 영상에 더 많아 보입니다.  

[전망]

3. 삼프로TV - 신한은행 오건영부부장

삼프로TV는 물론, 머니올라를 포함한 다수의 채널에 등장한 오건영부부장의 설명이 찰진 비유 덕분인지 귀에 쏙쏙 들어오고 이용자 반응도 좋아 보입니다.

연초에 삼프로TV에서 강연처럼 찍은 영상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움직임을 해석하고 설명했는데요. 미국 연준은 ‘고성장과 저성장, 고물가와 저물가’ 등 4가지 요소를 놓고 양적완화(돈풀기)와 금리인상 등의 무기를 활용해 성장과 물가조절을 관리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팬데믹 위기속에서 연준은 양적완화를 통해 대응해 왔는데 그 여파로 물가가 올라가다보니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라는 것이죠.

복습형 댓글반응도 나옵니다.

“오건영 부부장님은 대체 어떻게 비유와 예시를 이렇게 잘 하시나요!!! 엄청 어려운 얘기를 포커스만 딱 맞춰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은, 연준은 일단 물가를 빠르게 잡기위한 스탠스를 취할 것이고, 물가 잡혔다는 신호가 온다면 바로 성장을 위한 스탠스를 취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자동차라이벌)

아울러, 1월말에 한차례 더 영상이 올라옵니다. 올해 연준은 그간의 돈풀기 위주로 하던 관리에서 불가피 금리인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시장충격 측면에서 예상 가능한 3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며 설명합니다.

3가지 시나리오 중 최악의 시나리오는, 테이퍼링 조기 종료(Tapering, 돈풀기의 점진적 축소)와 3월경 예상되는 금리인상 때 0.25%가 아닌 단번에 0.5% 올리는 빅샷(Big Shot) 등의 조치가 이뤄지는 거라고 설명합니다.

4. 슈카월드

1월말 ‘주식시장에 부는 찬바람, Winter is Coming?’이란 제목으로 미국과 국내의 주가 전망에 대해 다룬 영상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미국과 한국의 금리인상 현황 및 전망, S&P 500의 지수 하락과 국내 주가하락 현황을 진단하면서, 카카오 등 하락폭이 컸던 주식 및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폭락 상황도 그래프와 함께 보여줍니다. 대폭락의 공포는 언제나 있어왔는데 어떻게 버틸 것이냐에 대한 언급도 나오는데요. 이미 주식투자를 해서 보유중인 상황에서 대폭락을 기회로 삼으려면, 자산배분이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참고> 유튜브 경제분야 상위권 채널 현황

(출처: 유튜버검색엔진 블링 vling.net, 2022.2.3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