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틱톡이 마케팅 인사이트 및 주요 콘텐츠 카테고리 등을 한 곳에 담은 ‘What’s Next Report 2022’를 발표했습니다. 이 리포트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1년간 틱톡 영상들의 데이터 분석과 사용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틱톡 내 주목할만한 트렌드들과 유용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담고 있습니다.

틱톡은 리포트를 통해 2022년 주목할 틱톡 마케팅 키워드로 1)커뮤니티 커머스 2)사운드의 진화 3)크리에이터 커뮤니티 4)브랜드 보호 등 네 가지를 제시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북미권 리포트, 한국 리포트 번역본)

덧붙여 미국 소셜마케팅업체 ListenFirst에서 내놓은 미니리포트 'Tiktok Social Trends - Top Advertisers'도 있습니다. (자료 다운로드 링크)

위 리포트에서 소개한 2022년 주목할 마케팅 키워드 4개와, 주요 브랜드들의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특히 마케팅 키워드 가운데 '커뮤니티 커머스' 부분은, 국내에서 '라방' 즉 라이브 커머스로 불리며 활성화되고 있는 트렌드와 맞물려 성장플랫폼인 틱톡에서도 임팩트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틱톡은 2022년 '틱톡 쇼핑'을 출시하며 이 부분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그리고, 주요 성공사례는 넷플릭스와 타코벨, NFL, GoPro 등의 예시가 나옵니다.

[2022년 주목할 틱톡 마케팅 키워드]

1. 커뮤니티 커머스(Community Commerce)

사람들은 틱톡 크리에이터가 공유하는 진정성 있는 제품 리뷰를 좋아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보여주고 있다. 틱톡에서 사용자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커머스 기회가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틱톡에서 제품을 활용한 재미있는 영상과 진정성 있는 후기 등이 커뮤니티에 빠르게 퍼지면서 제품의 발견부터 소비자 구매까지 영향을 쉽게 미칠 수 있다. 틱톡 사용자의 67%는 틱톡에 영향을 받아 충동구매(계획에 없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인기 해시태그인 #TikTokMadeMeBuyIt (틱톡보고 구매함) 영상들의 경우 지난해 12월 기준, 전 세계에서 74억회이상 조회됐다.

지난해 쇼피파이와 손잡고 인앱쇼핑 기능을 선보인 틱톡은, 2022년 콘텐츠와 LIVE(생방송)를 쇼핑 엔터테인먼트로 활성화하는 등 '틱톡 쇼핑'을 더욱 본격적으로 키워갈 계획이다. 틱톡 쇼핑은 일반 유저들이 추천 페이지에서 발견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면서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계속 강화해 갈 것이라고 한다.

2. 사운드의 진화(Evolution of Sound)

사운드는 틱톡의 차별화 요소 중 하나다. 댄스 챌린지 등 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트렌드가 생겨나는 틱톡에서는 음악을 비롯한 사운드가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틱톡 사용자의 88%는 음악이 앱 경험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디드 콘텐츠에 사용되는 음악의 장르에 따라 브랜드 상기도 및 호감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에서 사운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이 도두라지는 대목이다. 이러한 음악 영향력에 힘입어 크리에이터가 만든 음악을 브랜드 캠페인에 활용, 의미 있는 성과를 남긴 사례도 생기고 있다. 지난해 크리에이터 구지란파가 만든 ‘바밤바송’(김순동 크리에이터가 합작한 영상)이 틱톡에서 화제가 되자, 빙그레는 해당 노래로 공식 브랜드 챌린지를 진행해 사흘 만에 1만 6,000개가 넘는 사용자 영상을 얻기도 했다.

3.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틱톡의 꽃은 크리에이터다. 틱톡은 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간의 유대를 강화하면서 협업을 확장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자들도 크리에이터 협업을 선호하는 걸로 나타났다. 이용자 10명 중 6명(62%)이 브랜드가 이용자와 긍정적 관계를 쌓는 방법으로 크리에이터 활용을 꼽았다. 실제로 EU에서는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브랜드의 인피드 광고의 VTR(View Through Rate-노출 대비 조회율)은 193% 증가했고, 광고 회상률도 28% 상승했다. 틱톡은 브랜드가 최적화된 크리에이터와 협업할 수 있도록 24개국 10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 풀로 구성된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4. 브랜드 보호

틱톡 사용자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게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투명성 센터를 개관하고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집행 보고서 등을 펴내는 등 브랜드 보호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브랜드 협업을 확장해가려는 틱톡의 의지를 피력한 대목이다.

[주요 사례 : 북미지역/ North America]

1. Netflix

#1 Most Followed - 21.5M total followers

#1 Most Engaged- 172M engagements in 2021

# 1 Follower Growth - 9.3M new followers

#1 Most Viewed - 1.3B engagements in 2021

넷플릭스는 이미 스트리밍 서비스 통해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를 활용해, 틱톡을 통해 몰입감 높은 경험을 주는 접근으로 성공사례를 많이 만들어냈다. 즉 넷플릭스에서의 콘텐츠 트렌드와 틱톡 채널에서의 트렌드를 적절하게 접목해서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한 것.  넷플릭스는 틱톡에서 분할화면이나 증강현실(AR) 필터를 활용하는 등의 시도를 통해 효과를 높였다.  

2. TACO BELL

#1 Most Viewed - 1.8B views in 2021

#1 Most Engaged - 13.7M engagements in 2021

10.5M - average video views per post

179% - increase in followers in 2021

Taco Bell은 틱톡에서 제품을 우선하는 걸 원칙으로 삼는다. 틱톡에 어울리는 필터나 편집기술을 활용하되, 중점은 인기제품이나 한정품 및 무료 판촉물 등 이용자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녹여내는 것이다. 또한 타코 벨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되, '틱톡 온리' 콘텐츠의 비중을 제법 높게 가져간다.

3. NFL

#1 Most engaged with sports association

#2 Most engaged overall 88.4M engagements in 2021

NFL은 코치와 선수 등을 출연시킨 콘텐츠로 팬들을 사로잡는데, 콘텐츠내에 개성을 잘 녹여내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를테면 재미있는 자막과 트렌디한 사운드를 덧씌우는 등 흥미요소를 가미한다. 또한 경기중의 중요한 순간을 담은 영상에다 이모지도 넣고 유행어를 활용하기도 한다. NFL의 성공비결은 경기중의 진지하고 심각한 장면을 재미있게, 참여적으로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다.

4. GOPRO

#1 Most engaged CPG brand in Top Advertisers (#6 overall)

#1 Fastest growing CPG brand in Top Advertisers (#5 overall)

소비재 브랜드인 고프로는 틱톡 활용에 있어 커뮤니티 접근 방식을 통해 제품을 공유하는 걸 우선하고 있다. 즉,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고프로를 활용해 직접 촬영한 영상들을 커뮤니티에 공유할 때, 그 영상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GoProAthelete #GoProFamily 등의 해시태그를 활용한다. 이용자들이 생성한 영상들은 아드레날린이 듬뿍 담긴 익스트림 영상들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이렇게 커뮤니티와 콘텐츠를 결합한 고프로의 전략은 주효했다. 2021년 한해 동안 고프로는 틱톡에서 140만명의 팔로어 증가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