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접점, "확장 가상 세계"

다들 '메타버스(Meta-Verse)'란 용어를 자주 접하시죠? 최근 국립국어원에서 메타버스를 '확장 가상 세계'로 표기하자고 제안한 바도 있습니다.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다보니, 용어 정리까지도 이뤄지는 듯 합니다.

오늘 공기관 홍보업무 총괄하는 분들 다수를 대상으로 대면/비대면 혼합형으로, 메타버스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가 있었는데요. PT자료를 자료실에 공유합니다.

공유본은 발표자료의 일부를 간추린 버전입니다.
(지난달 씨로켓 살롱에서 발표해 주셨던, 최형욱 대표님의 자료에서도 몇장 인용하였습니다. 대신 현장에서 최대표님의 '메타버스' 책 홍보를 열심히 해드렸네요.ㅎ)

아래 구글드라이브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New Internet_2021_July_share.pdf

몇가지 첨언합니다.


1. 메타버스 정의

전 'Next Internet', 혹은 '다음 세대의 인터넷'이란 표현이 간명해서 좋긴 한데요. 한발 더 나간다면, "아바타로 소통하는,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란 김상균교수님의 설명도 좋은 표현 같습니다. 그리고 최형욱대표가 말하듯 '메타버스'란 단어 하나가 코로나 이후의 변화를 포괄하고 있다는 해석도 무척 와 닿는 지적 같습니다.

2. 메타버스 체험

- 제페토 들어가 봤더니...(스브스뉴스 영상 참조)
 제가 장표는 아래처럼 주요한 이미지 몇 개 따서 설명했습니다만,

아래 링크 통해 직접 시청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제페토 직접 들어가 말 걸어봤더니 생긴 일
메타버스, 많이 들어본 말이죠? 요즘 3차원 가상현실에 들어가 친목 활동을 하고 심지어는 드라마까지 만든다는 이야기가 있어 직접 들어가 봤습니다.

3. 메타버스 관련 자료 모음 - 씨로켓

씨로켓 기존 포스팅 가운데 자료모음 글 참조하심 좋겠습니다.

4. 최형욱대표의 씨로켓 살롱 발표 내용

아주경제 기자분이 그날 행사에 참여해서 취재하고 정리한 기사도 있습니다.

[커지는 메타버스] 최형욱 대표 메타버스란 단어 하나가 코로나 이후 변화 포괄
최형욱 라이프스퀘어·퓨처디자이너스 대표. [사진=최형욱 대표 제공]”메타버스(Metaverse)라는 단어가 마침 시대적으로는 클라우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