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모아봤습니다.
(스포일러 왕창 포함! 다 보신분들만 읽으시길 권합니다.
아직 안 보신 분은 유의하세요!!)

우선, 벌써부터 시즌2와 시즌3에 대한 예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1 시즌2는 프론트맨 프리퀄? 시즌 3는 맞대결?

영화 유튜버 '김시선'이 예상한 시즌2와 시즌3 '시나리오'. (상당히 개연성 있게 정리해서, 나도모르게 설득되는 느낌이 드네요)


시즌2 : 검정 마스크(이병헌)의 게임 우승 및 프론트맨 되는 과정 프리퀄
시즌3 : 성기훈(이정재) vs. 프론트맨(이병헌)의 맞대결 오징어게임.

(* 참고, 프리퀄/Prequel : 유명작품 내용 관련 그 이전의 일을 다룬 속편)

댓글에서 희망과 요청이 섞인 다양한 예측들이 쏟아집니다.

시즌1에서 경찰 출신의 황인호가 우승을 했었고 프론트맨으로 게임 진행자가 된 것 자체가 상당한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죠.(이병헌은 등장 자체가 목소리만으로 힌트를 주다가 잠입경찰로 등장한 동생과 맞닥뜨리면서 얼굴을 드러내다보니, 극적인 효과가 컸습니다)
그래서 그 사연을 프리퀄(시즌2)로 다룬 뒤에, 본격적으로 성기훈(이정재) vs. 황인호(이병헌) 사이의 대결을 펼치는 시즌 3를 제작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이야기입니다.

이병헌은 까메오로 등장한 것이며 시즌 하나를 출연하기에는 출연료 이슈 등 어려움 있지 않겠느냐는 댓글 지적도 있는데요. 오징어게임이 미국과 유럽에서 1위를 하는 등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 있음을 확인한 넷플릭스가 더욱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를 할 것이기에 충분히 가능할 것이란 반론도 있네요.

(들리는 얘기로 이번 오징어게임 9편 제작비가 200억원 안팎이라 하는데요. 넷플릭스가 미국에서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시 편당 제작비를 요즘 100억원으로 잡기도 하다보니 한국 드라마가 가성비가 아주 좋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한국 콘텐츠 투자금액 뿐만 아니라 드라마의 경우 편당 제작비가 훨씬 더 높아질 가능성이 제기되는 건 당연하겠네요)

유튜버 김시선은 이외에도 오징어게임 관련 영상을 3개나 더 올렸습니다.

《오징어게임》 속 숨겨진 게임이 3개 더 있다고? [스포주의]
"갑자기 든 생각..오징어 다리 10개처음 딱지 치기,  마지막 일남과 취객 게임  은 1:1  게임   (오징어 첫,마지막다리  2개는 길죠)나머지는 게임장에서의 게임.."(현숙 김)

《오징어게임》 결말 알고나니 더 소름돋는 명장면 총정리 [스포주의]
"저는 개인적으로 일남할아버지, 이정재의 시선 이외에도 사회풍자하는 요소가 많이 나와 신선했어요. 외국인노동자에게의 갑질, 이중적인 기독교(목사가 딸인 지영을 성폭행), 의사(대리수술, 의료사고), 줄다리기편에서 사회적 약자 차별 등을 보면서 와 여기서 이걸 꼬집네 생각이 든 순간이 한두번이 아니였어요. 오징어게임 2편 너무 기대됩니다 ㄷㄷㄷ"(박은지)

《오징어게임》 결말 알고나니 더 소름돋는 명대사 총정리 [스포주의]
"밖에 나와 보니까 여기가 더 지옥이야"
"사람을 믿는 건, 믿을 만해서가 아니라 안 그러면 기댈 데가 없어서야"
"내꺼 다 걸테니까, 자네 것도 다 걸어. 그래야 공평하잖아"
"깍두기, 졸라 멋있지 않냐?" ......
"우린 깐부잖아" / "(부자나 거지나) 재미가 없어"/ "삶은... 짧아!"

참고로, 해외언론에서도 시즌2에 대한 관심이 높네요. Variety는 '단독'으로 황동혁 감독을 인터뷰한 기사를 내보냈습니다. 황감독은 이 인터뷰에서 "아직 시즌2는 정해진 게 없다. 사실 엄청나게 힘들고 피곤한 작업이다. 하지만 하게 된다면 (이전처럼 본인 중심으로만 하지 않고) 작가룸을 꾸리고 여러명의 감독과 협업하는 걸 고려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네요.

‘Squid Game’ Director Hwang Dong-hyuk on Netflix’s Hit Korean Series and Prospects for a Sequel (EXCLUSIVE) - 버라이어티

#2 [속성 리뷰] 영화 유튜버의 요점정리 영상

오징어게임🦑맛집 [10분만에 초고속 정주행] 꿀잼장면 골라 조지기
유튜버 카랑이 전체 9편을 요약한 뿐만 아니라 '극한의 경쟁을 부추기는 현대사회'와 '인간성을 상실한 이솝이야기'로 해석한 관점까지 담은 리뷰 영상.(19분 37초)

《오징어 게임》 이기면 ‘456억’ 지면 ‘죽음’.. 참가하시겠습니까..?
영화 유튜버 지무비의 리뷰 영상. 1~3편까지 간추려 소개한 뒤, 시청자에게 '게임 중단'과 '게임 속행'을 선택하게 후속 클립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28분 19초)

#3 해외반응

"지금까지 넷플릭스가 만든 작품 중 최고"
- 전세계 72개국에서 드라마 순위 1,2위를 다투고 있는 K-drama '오징어 게임'(해외반응). 호평이 정말, 많네요!

#4 작품 곳곳에 숨겨진 '이스터에그'와 '옥의 티'

《오징어게임》 13가지 미친 이스터에그와 + 옥에티 + 재밌는 특이점들
- 영화 유튜버 '고몽'이 정리한 이스터에그와 옥의티 등.(7분 55초)

"황형사가 형의 고시원에서 명함을 찾을 때, 명함을 넣어 둔 케이스(종이상자)가 탈락된 참가자의 시체를 담는 "관"과 모양이 똑같은 것 소름...." (SKL)

#5 비슷한 영화 비교 영상

오징어게임이 다른 서바이벌 영화들과 다른 이유 : 빨강도깨비
호평 속에서도 비슷한 작품 베꼈다는 논란도 있죠. 오징어게임 이전의 비슷한 설정을 가진 작품을 비교 분석한 리뷰 영상. 배틀로얄, 헝거게임, 아리스 인 보더랜드 등. (16분 30초)
《오징어 게임》 봤다면 꼭 봐야하는 영상ㅣ전격비교 : 엘플릭스

#6 메이킹 필름, 감독과 배우 인터뷰

왜 '오징어 게임'인가? (ft.황동혁 감독)

오겜 이정재, 이정재 키워드 인터뷰
망가져도 멋진 형... 이정재 연기에 빵 터진 이정재

오겜 박해수의 키워드 인터뷰

'눈빛 작렬' 새벽이 💋모델 정호연(Jung Ho Yeon) 인터뷰

오겜 배우들의 넷플릭스 취향은?
넷플릭스코리아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출연배우들의 예능형 영상.
영어댓글이 상당히 많네요!

오징어 게임 | 제작기 영상 | 넷플릭스
넷플릭스가 공개한 메이킹 영상.

#7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 열심히 투자하는 이유

넷플릭스가 오징어게임을 포함한 한국 콘텐츠를 열심히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한국 드라마가 로맨스 위주였다가 장르물이 흥하게 된 계기가 넷플릭스 덕분이라는 진단(킹덤이 지상파에 까인 반면, 넷플릭스는 시즌제 적극 어필했다는 이야기)

- 그리고,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내 성과가 좋다보니 꾸준히 투자를 늘리고 있다는 분석. 오징어게임은 좀 더 본격적 배포를 한 작품이고, 미국 시장 1위 기록이 상징하듯 향후 한국 콘텐츠의 확장 관련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

- 따라서,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는 이제 시작! 이란 희망섞인 전망. 그간 합계로 7천억원대 투자해왔는데 2021년 한 해 동안 5,500억원 투자 예정. 아울러, 실제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콘텐츠 전담 법인을 설립함. 지난해 콘텐츠 투자에 20조원을 투여한 넷플릭스 입장에서 한국 콘텐츠 투자는 아직 3% 수준에 불과. 충분히 늘어날 것이란 예상.

- 다만, 긍정적 측면만 있지는 않다고 지적!(양면성에 대한 중요한 지적!)

- 부정적 측면 : 넷플릭스는 제작사에게 제작비와 일정 수준 마진을 제공하면서 IP는 모두 그들의 것. 시청자 행태데이터 등 중요한 지표는 넷플릭스만 갖고 있음. 글로벌 콘텐츠 하청업체로 전락하고 긴 흐름상 본질적 경쟁력은 떨어질 수도 있음.


'씨로켓'은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구독매체입니다.
무료회원으로 가입하면 일부 무료 공개글과 함께 뉴스레터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료 구독을 하면, 씨로켓의 모든 글을 자유롭게 볼 수 있고 좀 더 다양한 정보가 담긴 레터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문의: kdkim@mediasphe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