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메타버스' 얘기가 워낙 많이 나오고 있지요.
아직은 '메타버스가 뭔가요?'라는 질문이 꾸준히 나오는 상황 같습니다.
저는 김상균교수가 유튜브 삼프로TV 채널에 나와 '아바타로 소통하는 디지털 세상'이라고 답한 게 많이 와 닿더군요.  
참고할 만한 자료를 몇 가지를 모아봤습니다.(꾸준히 업데이트 예정)

[Update. Dec. 2021] '메타버스 입문서'(by Unity)

메타버스의 개념부터 주요사례, 제작기반에 대한 설명 등 기초부터 약간 심화내용까지 담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혹은 링크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

01. Building The Metaverse

비머블(Beamable) CEO 존 라도프의 슬라이드 자료입니다. (Slideshare, 92장/ 06.03)

인상적인 부분 몇 개만 발췌해 봅니다.

- 먼저, 메타버스는 뭘 하는 것인가?
"메타버스는 다음 세대의 인터넷이다: 메타버스는 창작자들이 연결된 상태로 활동하며 몰입형(실감형) 경험을 나눌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메타버스의 7가지 특징적 단계(Layer)에 대한 설명도 나옵니다.

1) Experience (경험) : 게임과 소셜서비스, e스포츠, 극장, 쇼핑 등
2) Discovery (발견) : 광고 네트워크, 소셜, 큐레이션, 평가 등
3) Creator Economy (창작자 경제) : 디자인 도구, 자산 시장, 커머스 등
4) Spatial Computing(공간 컴퓨팅) : 3D 엔진, VR/AR, 멀티태스킹 UI,
5) Decentralization (탈중심화) : 에지 컴퓨팅, AI 에이전트, 블록체인
6) Human Interface : 스마트안경, 웨어러블, 촉각, 제스처, 음성기반 등
7) Infrastructure : 5G, WiFi 6, 6G, Cloud, MEMS, GPUs 등

그리고,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9개의 메가트렌드 소개도 있습니다.

1) Virtual Mainstreaming : 가상공간과 디지털 정체성을 체감하고 투자도 늘어날 것
2) Machine Intelligence : AI가 창의적 협력자로 부상할 것
3) Rise of Cybernetics : 두뇌와 컴퓨터 연동 및 VR/AR 등으로 인공인지체계 부상
4) Simulating Reality :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분석 등으로 현실 구현이 쉬워질 것
5) Challenges by Open Systems : 표준적 공간만이 아닌, 대체 가능 플랫폼도 늘 것
6) Blockchain Adoption : 투명하고 익명화된 스마트 계약 등이 활성화
7) Walled Garden Ecosystems : 자생력 있고 독립적인 특정 플랫폼과 앱이 생길 것
8) Accelerating Distributed Networks : 5G와 6G 등과 함께 네트워크 환경의 진화
9) Low-Code Platforms : 코딩 지식 없어도 비전문가가 앱과 프로세스 구축 가능

라이브 게임 관련 업체 Beamable의 대표인 존 라코드는 메타버스 관련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Building the Metaverse'라는 제목의 미디엄에도 방문해 보심 좋겠네요.


02. [메타버스, 이미 도착한 미래] - 김상균교수
'메타버스' 관련 책도 펴낸 강원대 김상균교수가 특강 및 브리핑을 한 영상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EBS의 브리핑 콘텐츠가 사례 위주로 좀 쉽게 정리된 듯 합니다. (12분 33초)

쉽게 설명하기 위해 사례가 많이 등장합니다. 나이키 사례로 시작해서 세컨라이프와 동물의 숲, 그리고 제페토 사례 등을 이어갑니다. 가볍게 한번 훑기에 좋은 영상입니다.

2) 메타버스 A to Z (삼프로TV, 55분35초)

이진우프로의 질문을 통해 김상균교수가 대답하며 설명을 해줍니다.
- 메타버스가 뭔가요?
"간단히 답하자면 '아바타로 소통하는 디지털세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메타버스 개념설명 외에도 채널 특성에 맞춰 '투자 관점에서의 팁'도 덧붙였네요.

'투자기준'에 대한 질문에 향신료(SPICE)가 인류문명을 바꾸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답을 하네요. 알고보니 SPICE, 그 단어를 활용해 아래와 같은 5가지 항목이 메타버스의 특징으로 중요하다고 설명하기 위함이었네요. 이걸 참고하라는 취지입니다.

S (Seamlessness) - 하나의 세상
P (Presence) - 실재감
I (Interoperability) - 상호운용성
C (Concurrence) - 여러 사용자가 동시 활동
E (Economy) - 경제

3) 그리고, 김상균교수의 책 '메타버스'와 강의 PT자료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도 참고하시죠. (156p)

3. 최근 나온 최형욱의 신간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 또한 유용한 참고자료로 보입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에서부터, 세컨드라이프에서 로블록스까지 역사적인 맥락까지 기본적인 설명도 있습니다만, 한발 더 나아가 미래 가상경제 시대에 대해 현실 기술에 기반하면서도 상상력을 발휘해 좀 더 생생하게 전망해주고 있는 게 이 책의 특징입니다.

이를테면, 구글글래스와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애플의 라이다,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의 다양한 도전사례도 나오지만 이와 함께 센서/디스플레이/공간음향/ UX 등 극복해야할 과제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만들어낼 새로운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앞으로 꾸준히 관심갖고 공부해볼 필요가 있는 아젠다 같습니다. 자료는 향후에도 업데이트 하도록 할게요.


[update] 최형욱대표의 씨로켓 살롱 발표를 다룬 아주경제의 기사.

[커지는 메타버스] 최형욱 대표 메타버스란 단어 하나가 코로나 이후 변화 포괄
최형욱 라이프스퀘어·퓨처디자이너스 대표. [사진=최형욱 대표 제공]”메타버스(Metaverse)라는 단어가 마침 시대적으로는 클라우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Update] 07. 05. <미래수업> 메타버스의 모든 것 (tvN)

[update] 메타버스 적용사례 총정리 - MyF

[Update] 10. 18. 씨로켓의 메타버스 관련 글

그 동안 씨로켓이 다뤘던 메타버스 관련 글들 중에 몇가지 소개합니다.

"페이스북, 메타버스에서 돈은 어떻게 벌거야?"

″페이스북, 메타버스에서 돈은 어떻게 벌거야?”
″다들 ‘메타버스‘를 떠들어대는데, 도대체 거기서 돈은 어떻게 벌 수 있을까?” 요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기업 입장에서 메타버스 관련해 투자를 한다면 향후 수익모델은 어떻게 될까에 대한 궁금증도 증폭되고 있습니다. 최근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메타버스 기업’ 비전을 선포한 후에 이뤄진 7월말의 실적발표 자리에서 수익모델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있다 해서 찾아봤습니다.

"다들 '메타버스'를 떠들어대는데, 도대체 거기서 돈은 어떻게 벌 수 있을까?"
요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기업 입장에서 메타버스 관련해 투자를 한다면 향후 수익모델은 어떻게 될지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언급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메타버스와 한류 콘텐츠의 융합

메타버스와 한류 콘텐츠의 융합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더 매력적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선 문화적 상상력이 깃든 콘텐츠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그래서, 메타버스 기술 및 플랫폼기업과 엔터테인먼트 기업간의 적극적인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그 배경과 주요 사례를 정리했다. 1. 메타버스와 엔터테인먼트 기업간 협업 이유 3가지 1) 물리적 제약이 없는 확장성 전 세계 어디에도

메타버스에서 기술적인 부분 이상으로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문화적 상상력이 깃든 콘텐츠입니다. 메타버스 기술 및 플랫폼기업과 엔터테인먼트 기업간의 적극적인 협업을 살펴보고 향후 한류 콘텐츠가 메타버스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살펴보았습니다.

[Update] 10. 18. 메타버스 관련 책

이인화 교수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6년간 메타버스를 연구해온 이인화 전 이화여대 교수가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38개 도표와 스토리텔링으로 알기 쉽게 정리한 책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입문서입니다.

신동형 - 변화 너머

'변화 너머'는 미래기술의 8가지 핵심 키워드인 ‘5G, 6G, XR(확장현실), IoT(사물 인터넷), AI(인공지능), 메타버스, (저밀집) 원격 사회, 데이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는 미래 전망서입니다. 메타버스 뿐만 아니라 기술 변화 전반적인 흐름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김지현 - 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이 책은 메타버스에서 가장 이슈인 디지털 가상 경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 경제의 큰 틀을 이루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가 가져올 시대 변화, 이에 따른 준비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