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Non Fungible Token)를 알아야만 할 것 같은, FOMO(Fear Of Missing Out)에 시달리는 요즘입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팅 담당자 가운데 그런 고충을 털어놓는 이가 제법 있더군요. 마케터가 NFT를 왜 알아야 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해 SocialMedia Examiner에서 정리한 'NFTs and Marketing: What Businesses Need to Know'라는 제목의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DigitalMarketer에서 발행한 글도 있는데요. 요건 차후에 말미에 덧붙이겠습니다)
글에서는 수익창출과 커뮤니티 구축, 2가지를 핵심적인 이유로 제시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두 가지 이유 모두 아직은 가시성이 덜하게 느껴집니다만, 방향성 측면에서 따라잡기를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제목에 비해 결론은 다소 싱겁고 원론적이긴 한데요.  커뮤니티 구축 부분과 관련해서 현장의 고민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힌트는 있어 보입니다.

Key Points

1. NFT 생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수익 창출 + 커뮤니티 구축의 용이함

2. 주요 고려사항
  1) NFT의 재무 측면 이해 - 커뮤니티 기반과 맞물려 값어치가 오르내림
  2) 고객에게 NFT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알아야 지속된다
  3) NFT의 커뮤니티 측면 탐색 - 현재는 트위터와 디스코드 중심, 다양한 특징.
  4) 비즈니스를 위한 장기적인 NFT 전략 수립 - 장기적 로드맵이 중요
  5) 향후 NFT 및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 사항 - 아직은 이르다. 초기 '인터넷'에 비유.


(사업상) NFT 생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기업이 NFT 분야에 뛰어드는 가장 분명한 이유는 또 다른 수익 흐름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이런저런 이유로 그냥 NFT를 나눠주려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NFT 보유자가 NFT를 다른 사람에게 재판매하는 2차 시장을 활용할 수 있기만 하다면 수익 창출은 자연스럽게 뒤따라 온다.

또한, NFT 영역에 진입하는 것은 커뮤니티 구축이 목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갈망하고 있는 '완전히 새로운 고객층'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커뮤니티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중소사업자들과 마케터들이 이젠 잘 알고 있듯이, 성공적인 마케팅은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교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면에서, NFT는 기업이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NFT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과 요구 사항은 최소한 온라인 상의 다른 곳에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어느 정도 중복되는 측면도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들은 판도를 뒤바꾸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음이 속속 증명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우리의 삶과 사업에 점점 더 뿌리내리고 상관성이 높아지면서, 마케터와 사업자들은 디지털 기반에서 고객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위해 숱한 경쟁을 치르며 고전하고 있다.

NFT는 아직은 대다수가 잘 모르는, 초기 단계이다. 그러나 마케터와 기업들의 입장에서 볼 때, 유명 플랫폼에서 알고리듬의 희생양이 되거나 피드의 유기적 도달에 의존하지 않고도 커뮤니티를 만들고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의미가 있다.

비즈니스를 위해 NFT 분야로 진출하는 데 관심이 생겼다면, 이젠 좀 더 구체적인 얘기를 살펴보자. 기억해야 할 몇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

#1 NFT의 재무 측면 이해

NFT를 사고 팔기 전에, 당신은 NFT 투자의 비즈니스 측면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 한다. NFT를 출범시키는 것은 여러 면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 새로운 사업이 실패할 수도 있음을, 즉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당신이 NFT를 구매할 때도 마찬가지다. 커뮤니티는 여러 이유로 폐쇄될 수도 있고, 커뮤니티에서 NFT의 거래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그 가치는 하락할 수도 있다.

기억해야 할 중요한 대목이 있다. 커뮤니티는 2차 시장을 통해 그 가치가 결정된다는 점이다. NFT를 무료로 배포하고, 사람들이 NFT를 판매하거나 거래할 때 커뮤니티에 가치를 부여한다. 분양가가 높을수록 층수가 올라가는 구조다.

당신이 NFT를 사고 팔 때, 무엇이 NFT의 가치를 상승시키거나 하락시키는 지에 주의하라. 말했듯이, 커뮤니티는 당신의 NFT를 팔고 거래하면서 그 판매가격에서 자신의 가치를 결정한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NFT를 계속 투자할 수 있는지 모르겠고 NFT를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기를 원한다면, 2차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고객에게 NFT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게리 베이너척(Gary Vaynerchuk)이 NFT를 출시하기 전에 가장 잘 한 일 중 하나는 그의 청중들에게 NFT에 대해 먼저 교육하는 데 한 달 정도 시간을 보낸 것이다. (게리는 NFT를 발행하면서 부가적 혜택으로 인터뷰나 Q&A세션 등을 내세웠다. 커뮤니티 활성화 측면에서 좋은 연결고리가 될 수 있는 사례다)

NFT 분야로 비즈니스를 이끌 계획이라면, 이용자들에게 NFT가 무엇인지와 이를 서비스와 커뮤니티에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NFT는 여전히 매우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NFT가 무엇인지,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소 회의적이다. 지갑이 무엇인지, 지갑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모든 것이 설정되면 어떻게 자금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 등은 아직 모른다.

NFT 분야의 사업주이자 커뮤니티 리더인 여러분은 NFT를 출시하기 전에 청중에게 지갑을 만들기 위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지갑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NFT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를 원할 것이다. 이것은 청중들이 받아들이고 여러분과 함께 NFT 공간으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추가 단계를 통해 기존 고객을 비즈니스 내 NFT의 출현에 대비시키지 않으면 정작 NFT 발행을 시작하면서 고객을 잃게 될 위험이 있다. 당신은 그들이 당신의 NFT를 매입할 준비가 되어있고, 그래서 결국 당신의 커뮤니티 구축을 함께 하기를 바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들이 일반적인 NFT의 가치뿐만 아니라 특정 NFT의 가치도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NFT의 커뮤니티 측면 탐색


앞서 말했듯이, NFT는 창작자와 사업주에게 청중과 함께 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NFT 커뮤니티의 대부분은 트위터와 디스코드에 존재한다. 트위터나 디스코드에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과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하는 것 사이에는 비슷한 측면도 많다. 하지만, 현재의 NFT 커뮤니티들을 돌아볼 때 유의해야 할 것들이 몇가지 있다.

예를 들어, 현재 NFT 커뮤니티 내부의 많은 사람들은 익명으로 활동한다. 이것은 그들이 실명, 실제 사진, 또는 공공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실명을 요구하는 페이스북은 물론, 인스타그램과 틱톡처럼 브랜드 이면의 실제 얼굴을 보는 것이 중요한 플랫폼과는 정반대 현상이다.

NFT 커뮤니티 내에서, 그들은 주로 당신이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장점 및 대화, 연결의 빈도 등을 중요시한다. 팔로워 숫자나 사진이 얼마나 멋져 보이는지를 갖고 판단하지 않는다. 이런 부분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왜냐하면 이용자들 다수가 브랜드보다는 사람과 연결되는 것을 선호하다보니 지난 10년 동안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대부분이 브랜드 자체보다는 그 뒤의 얼굴(인물, 캐릭터 등)을 보여주는 데 집중해왔기 때문이다.

사실, 사람들은 여전히 로고 같은 것들보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는 것을 선호한다. 디스코드의 경우, 사진보다는 이용자 상호간의 대화를 통해 연결된다.


#4 비즈니스를 위한 장기적인 NFT 전략 수립

마케터나 사업주가 NFT를 만들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명심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유틸리티(utility)'라는 단어다. 그 NFT 뒤에 있는 유용성은 무엇일까? 뭘 할 수 있지? 뭘 풀 수 있지? NFT는 그것을 쥐고 있는 사람에게 어떤 접근 권한을 부여하나?

많은 기업들이 NFT에 대해 기대감이 크고 다들 첫 번째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어한다. 하지만 (전체 조감도를 준비하는) 중요한 단계를 건너뛰는 우를 범하고 있다. 전체 계획의 엄밀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확실한 마케팅 전략이나 NFT 구매가 안정화되도록 하는 방법 등을 갖추지 않은 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실패 위험이 높아진다. 종종 NFT가 실패할 때, 그것은 크리에이터들이 NFT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공동체를 구축하고 지원할 능력이나 계획이 없었기 때문이다.
(실패사례를 보자) 일부 대형 NFT는 런칭된 후 다양한 형태의 바이럴과 주목을 얻기도 한다. 그래서 그 커뮤니티는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하지만 개발자들이 모든 참여자 정보를 가지고 잠적하는 경우도 나타난다. 커뮤니티는 속 빈 강정처럼 허약해지고, 사람들은 어쩔줄 몰라하며 그들의 NFT를 낮은 가격으로 팔게 된다.

NFT의 경우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NFT를 거래하거나 재판매할 때 해당 2차 시장에서 커뮤니티의 가치는 바로 그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된다. 만약 당신이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지원할 계획이 없다면, 그들은 커뮤니티를 소중히 여기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NFT를 만든다면, 처음부터 마치 브랜드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우리는 흔히 NFT를 프로젝트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실제 어떤 사이트에서는 NFT를 프로젝트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정의상) 단기적인 노력이다. 반면에 브랜드는 훨씬 더 긴 시간을 요한다. 즉, 앞으로 5~10년 동안 유지할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계속 고수해야 할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NFT에 접근할 때는 (브랜드를 새로 만들듯이) 이러한 인식과 접근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이미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만 NFT 구성요소를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 NFT가 기존 브랜드에 어떤 '유틸리티'를 추가할지 생각해 보라. 고객에게 어떤 도움이 되고,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더하며, 커뮤니티를 어떻게 더 공고하게 만들 것인가?

마지막으로, NFT를 계획할 때 로드맵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당신의 로드맵은 당신의 NFT의 비전에 대한 투명한 실행계획을 말한다. 구매자가 NFT를 통해 모금한 펀드에 대해 어떤 계획을 세웠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구매자가 서명하면 당신의 비전을 완성할 수 있다.


#5 향후 NFT 및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 사항

NFT는 여기 남아있다. 그들이 정확히 얼마나 우리 사회와 일상에 스며들지는 지켜볼 일이다. 그러나, 그들의 순전한 잠재력은 거의 모든 산업의 기업들이 이미 그들의 브랜드에 NFT를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자산과 멤버십을 넘어 웨어러블 디지털 자산, 심지어 물리적 제품까지 확장되고 있다.

당장은 트위터와 디스코드에 NFT 커뮤니티가 집중돼 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NFT에 대해 알게 되고 관여하게 되면서 그마저도 바뀔 수 있다. 우리는 곧 페이스북, 틱톡, 그리고 트위터와 디스코드를 제외한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서 NFT 논의가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미래에 심지어 NFT라고 불리지 않을 수도 있다. 아직 너무 일러서 더 많은 사람들이 NFT와 메타버스를 채택하고 사용함에 따라 실제로 어떤 방향으로 NFT와 메타버스가 나아갈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 몇 년 안에, 고객들이 더 많은 지식을 갖게 되면서, 장시간 동안 NFT에 대해 교육해야 하는 필요성도 바뀔 수 있다. 오늘날의 '인터넷'과 같은 것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