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식장세가 불안정한 소식 못지 않게 비트코인의 하락세 뉴스도 자주 등장하는데요. 아직은 암호화폐(Cryptocurrency, 가상통화로도 칭함)를 투자(혹은 투기?)의 대상으로서만 이해하거나 일시적 트렌드로 치부하는 사람도 여전히 많은 상황 같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2008년 10월에 논문을 통해 처음 비트코인이 알려진 이래 10여년간 꾸준히 진화해왔습니다.

최근 포브스에서 '이제 암호화폐가 더 이상 비주류가 아닌 주류의 반열에 들어섰다'는 진단과 함께 해결과제에 대한 문제제기를 담은 Matt Hougan의 글을 실었습니다. 단박에 해결책까지 얻기를 원한다면 감질맛 날 수 있지만, 적어도 현실 및 흐름에 대한 진단과 문제제기는 유효해 보입니다. (Update. 02.24. EU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금지시킬 것이란 보도가 나왔네요. 말미에 업뎃했습니다)

Crypto’s Gone Mainstream; Here’s What Comes Next
Crypto has gone from zero to one. The question is, can it go from one to one hundred?

Key Points

1. 암호화폐는 이제 주류가 됐다

- 세계 100대 금융기관중 55곳이 현재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투자 중이다
- '코인베이스'의 고객 계좌수가 미국 최대증권사 '찰스 슈왑'보다 2배 정도 많다
- 2021년 미국 내 벤처캐피털 투자의 5%가 암호화폐에 투자됐다
- 블랙록(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이 암호화폐에 집중투자하는ETF 출시를 신청했다


2. 이제 남은 과제는? - "1에서 100이 될 수 있느냐?"를 고민하자

- 암호화폐는 0에서 1이 되는데 성공했다. 이젠 1에서 100이 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 암호화폐 성장은 초기 인터넷의 성장을 떠올리게 한다.
- 인터넷이 0에서 1이 될 무렵 핫메일 등이 대단했다.
- 이제 인터넷은 100이 됐고 세상을 뒤바꿔 놓았다.
- 암호화폐가 100이 되면 이 세상과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뀔까?
- 그 대중화 과정에서 무너뜨려질 장벽은 무엇이고, 어떤 분야가 먼저 혁신될까?
- 우리가 살고, 일하고, 놀고, 투자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아티클 번역/요약>

크립토(Crypto)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주류가 되었다.
이는 투자자로서, 우리가 다른, 때로는 더 어려운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 생각은 이렇다.

지난 10년 동안 크립토(Crypto)는 투자 세계의 가장자리에 머물렀다. 농담처럼, 전통적인 금융계의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그냥 사라질 것이라고 추측했다. 일부는 조금은 더 열린 마음으로 "이해할 수 없어"라고 말해왔다.

암호화폐 자체가 충분히 작고, 이상했고, 이국적(?)이었기에, 당신이 전문투자자여도 그냥 무시하고 지나갈 수 있었고 그래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이제 그런 시대는 끝났다고 본다.

Crypto는 이제 2조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되었고 주류로 진출했다. 최근의 슈퍼볼 광고 중에 여섯개나 암호화페 관련 광고였다! 이것 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은가? 그래도 성에 차지 않는다면 아래의 사항들을 고려해 보자.

- 세계 100대 금융기관 중 55곳이 현재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투자하고 있다.
- 최대 암호화폐 중개업체인 코인베이스는 찰스 슈왑보다 2배 많은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
- 지난해 미국 내 벤처캐피털 투자의 5%가 암호화폐에 투자됐다.
- 블랙록이 암호화폐 중심의 주식 ETF 출시를 신청했다.

당신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면 레이 달리오와 스탠 드러켄밀러,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투자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셈이다. 이제 금융 자문가는 암호화폐에 대한 고객의 질문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고, 연금수탁가라면 더 이상 암호화폐를 아이들만 하는 것으로 치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암호화폐는 실패하기에는 너무 큰 것이 아니라 무시하기에는 너무 큰 것이며, 그것은 무척 의미 있는 변화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암호화폐 지지자들이 "우리가 옳았다"고 외치기 전에, 긍정적 변화들은 단지 커다란 여정의 한 단계일 뿐이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직 현실은 상대적으로 '얇다'.

- 그렇다, 코인베이스는 찰스 슈왑보다 더 많은 계좌를 가지고 있지만, 그 계좌들의 평균 규모는 훨씬 더 작다.
- 그렇다, 대다수의 대형 금융 기관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지만... 이러한 투자의 규모는 제한적이다.
- 그렇다, 블랙록은 암호화폐에 초점을 맞춘 주식 ETF를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은 이곳의 중점은 아니다) 수백 개의 ETF를 판매하고 있다.

비트와이즈(Bitwise)에서는 매년 금융 어드바이저의 암호화폐에 대한 태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 때, 클라이언트 계정에서 암호화폐에 얼마나 할당되고 있는지 묻는다. 어드바이저들이 다루는 금액 규모가 크기 때문에(약 5조~20조 달러) 이는 큰 이슈다. 이들이 암호화폐 중심으로 대대적인 전환을 한다면 암호화폐 시장에 극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사결과를 보자. 클라이언트 계정에서 암호화폐에 할당된 어드바이저 비율은 2018년 4%에서 2019년 6%, 2020년 9%, 2021년 16%로 4년 사이 계속 상승했다. 또한 추가로 25%의 어드바이저들이 2022년 암호화폐 할당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아직 할당의 범위가 제한적인 점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 할당이 있는 어드바이저 중 대부분은 소수의 고객에게만 할당하고 있으며, 59%는 고객의 5% 이하에 할당하고 있다. 즉, 방향상 암호화폐에 긍정적 신호는 보이지만, 아직은 갈 길이 많이 남았다.

'Crypto가 1에서 100으로 올라갈 수 있을까?'

모든 기술 여정에서 가장 어려운 단계는 0에서 1로 가는 것이다. 신기술은 거의 언제나 회의와 의심에 부딪히며, 지속성을 증명해야 한다. 전화와 개인용 컴퓨터, 인터넷, 그리고 숱한 사례들이 그러했다.

암호화폐는 0에서 1로 바뀌었다. 이제 암호화폐가 미래에 단순히 사라질 것이라고 상상하기에는 너무 많은 돈과 자원이 투여됐다. 수많은 개념 증명 노력도 이어져왔다.
다만 우리가 아직 모르는 것은, 1에서 100까지 도달 가능하겠느냐는 대목이다.

암호화폐가 단순히 수용 가능한 투자가 아니라 꼭 필요한 투자가 될 수 있을까? 암호화 애플리케이션이 개념 증명을 넘어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암호화폐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아이폰과 같은 순간을 맞이할 수 있을까?

투자자들에게 흥미로운 것은, 만약 이런 변화가 현실화할 경우 그 잠재적인 영향은 말 그대로 엄청날 것이라는 점이다. Hotmail이 이메일의 주류를 차지하기 전, 인터넷 초창기를 떠올려보자. 인터넷은 멋지고, 흥미롭고, 이상했다. 응용 가능성은 무한해 보였다. 하지만 그 때 인터넷은 아직 1에서 100으로 올라가지는 않았었다. 그런데, 일단 그렇게(100에 도달하게) 되자 세상은 더 이상 예전 같지 않았다.

따라서 이제 제로 투 원(0 to 1) 질문을 그만 할 때이다. 광범위한 정부의 금지 등에 대한 걱정도 많이 사라졌다. 이제 암호화폐는 비주류로 전락할 위험은 없어 보인다.

이제 가장 중요한 질문은 규모와 확산, 즉 대중화에 관한 것이다. 이 다음에 넘어뜨릴 큰 장벽은 무엇이고, 언제 그것이 일어날 수 있을까? 암호화가 어떤 새로운 분야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살고, 일하고, 놀고, 투자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을까?

어려운 질문들이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가 맞닥뜨린 큰 모험은 바로 그 답을 찾는 것이다.


[Update. 02.24]
유럽연합(EU), 비트코인과 작업증명 암호화폐 금지 방침

EU on Track to Ban Bitcoin: Report
Bitcoin will be banned in the EU starting from 2025 if the Commission and the Council of the EU don’t ditch a crippling amendment to the MiCA framework

유럽연합(EU)이 채굴 과정에서 과도한 에너지 사용한다는 비난을 자주 받는 비트코인과 작업증명(PoW) 암호화폐를 금지할 방침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는 23일 유럽연합의 입법부 중 하나인 유럽 의회가 비트코인 ​​및 작업 증명(PoW) 암호화폐를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독일의 암호화폐 미디어 아울렛 BTC-ECHO가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EU 위원회와 EU 이사회가 MiCA(Market in Crypto-Assets, 암호화폐 자산시장) 프레임워크에 대한 심각한 수정안을 버리지 않으면 비트코인은 2025년부터 EU에서 금지된다.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암호화폐 규제 패키지인 MiCA(암호화폐 자산시장) 프레임워크 최종안에는 '환경적으로 지속 불가능한' 합의 메커니즘을 금지하는 조항이 담겼다.

이는 2025년 1월 1일부터 비트코인이 유럽연합 내에서 불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