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01] 인공지능(AI) 활용 사례 - 구글의 이마젠(Imagen)

구글이 최근 텍스트-이미지 확산모델(Text-to-Image Diffusion Model)인 'Imagen'을 공개했습니다.

Imagen: Text-to-Image Diffusion Models

구글측에선 AI를 활용해 '전례 없는 수준의 사실적 묘사와 심층적 언어 이해력'을 통해 매우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죠.  

사진 제목은 'a robot couple fine dining with Eiffel Tower in the background' 입니다. 인공지능이 이 문구를 '수준 높은 언어 이해력'을 통해 이해하고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한 결과라는 것이죠.  위의 imagen 사이트에는 이러한 예시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시도는 구글의 imagen이 처음은 아닌데요.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2015년에 공동창업한 Open AI에서 만든 'DALL-E2'도 있습니다. 이 둘을 비교한 포스팅이 있네요. 이 글에선 두 기술이 유사하다고 설명하면서 구글이 보다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려고 노력중이라는 점을 덧붙입니다. 예시 이미지를 한번 볼까요?

 '우주인을 태운 말'을 두 기술이 각기 표현한 예시입니다. 평가자들은 상대적으로 imagen을 선호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두 기술 모두 아직 대중에게 공개하진 않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직은 해결해야할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건데요. 딥페이크처럼 허위조작의 우려가 크고, 사회적 고정관념이나 편견, 인종차별 등 소수자 차별적 요소 등을 극복해야할 과제가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05.31] 애플의 MR운영체제 'Reality OS' 상표 출원!
'Apple Glass'가 6월에 나오는걸까요?
애플 개발자회의 WWDC 2022(6월 7일) 개최를 앞둔 가운데 애플의 차세대 AR/VR 등 MR(Mixed Reality) 헤드셋 운영체제인 리얼리티(reality) OS가 상표 출원됐다고 맥루머스가 최근 보도했습니다. 애플이 통상 개발자회의에서 플래그십 제품을 발표한 적이 없었기에, 이번에 Apple Glass가 발표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사회 시연 소식에다 운영체제의 상표출원 뉴스까지 더해지다보니 더 주목하게 됩니다.

과연 애플은 새로운 헤드셋 모델을 제시할지, 아니면 메타의 퀘스트 헤드셋과 유사하면서 업그레이드를 꾀할 것인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베네딕트 에반스는 이와 관련, "애플안경이 Next 아이폰과 같은 대중적 제품이 될지, 혹은 애플워치와 같은 액세서리에 그칠지 궁금하다"고 말합니다.

디자이너 이안 젤보(Ian Zelbo)가 그린 Apple Glass 가상 이미지

참고로, 지난 5월 애플의 MR 헤드셋이 이사회 시연을 마쳤다는 Bloomberg의 단독보도가 나오면서, 올해 안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전망이 커진 상황임을 5월 22일에 씨로켓 브리핑으로 알린 바 있는데요. 이때 거론된 대략의 스펙은 2개의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15개의 카메라 모듈, 그리고 M 시리즈에 버금가는 강력한 프로세서, 눈동자 추적기능, 손동작 지원, 공간 오디오 등이 포함된다네요. 가격은 약 3,000달러 정도로 예상중이네요.

[05.30] 앤드리슨 호로위츠, 5조7000억원 규모 크립토 펀드 발표
벤처캐피탈(VC)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가 45억달러(약 5조7,000억원) 규모의 크립토 펀드를 발표했습니다. 'Crypto Fund 4'로 이름붙여진 이번 펀드는 작년 6월에 조성한 펀드의 두 배 규모로 지금까지의 펀드 가운데 가장 큰 규모라고 하네요.

Crypto Fund 4
a16z crypto is a venture capital fund that invests in crypto and web3 startups. We back bold entrepreneurs building the next generation of the internet (what many call web3), which unlocks a new wave of creativity and entrepreneu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