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3]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일시 중단 선언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일시 중단한다고 밝혀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표면적 이유는 가짜 계정에 대한 얘기를 꺼내고 있습니다만, 테슬라 주식 하락이라든지 혹은 이전부터 계속 거론된 '관종짓' 차원에서든 여타의 이유 등이 나오는 분위기네요.

[05.11] 논란의 중심에 선 루나와 UST 핵심 궁금증 5가지
얼마전 씨로켓 브리핑에서도 테라폼랩스의 권도형대표 이야기를 전했었는데요. 최근 며칠 사이 테라의 루나(LUNA)와 UST(스테이블 코인)가 폭락을 거듭중이며(1달러 페깅 이슈), 비트코인의 하락세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 연준에서도 규제 경고를 내놓았죠. 어찌보면 가상화폐에 대한 '신뢰' 이슈가 정면 도전받는 상황이 아닌가 싶고, 전환점이 될 것도 같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향후 전망은 어떠한지에 대해 아래 글들이 참고할 만 합니다.

테라? 루나? 스테이블코인? 대체 무슨일이야
이틀 만에 가치가 98% 사라진 코인
논란의 중심에 선 루나와 UST 핵심 궁금증 5가지
국내 대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손꼽히는 테라의 LUNA(테라)와 UST(테라 스테이블 코인)가 폭락을 거듭하며, 전 세계 가상자산 시장에서 알고리듬 스테이블 코인의 효용성에 대한 논란의 중심에 섰다.테라의 스테이블 코인 UST는 한국시간으로 11일 오전 10시 가상자산 통계 서비스 코인마켓캡 기준 전 세계 가상자산 시가총액 중 11위를 기록하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이다. UST는 알고리듬 기반 스테이블 코인 중에서는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은 미국 달러화와 일 대 일로 가치가 연동(페깅)된 가상자산이다. LUNA 역시 1

<참고> 스테이블 코인 : 암호화폐가 변동성이 심한 것을 기존 화폐(주로 달러) 가격에 연동해서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만든 코인. 테더(USDT)와 다이(DAI), USD코인(USDC), 테라(UST) 등이 있음. 대부분 법정화폐인 달러나 가상자산인 비트코인 등을 담보로 연동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테라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공급과 수요를 조절해서 안정성을 갖게 하는 방법을 사용중이며 루나(LUNA)라는 코인을 활용함.

페깅/디페깅(Pegging) : 유통시장에서 증권가격이 발행가격 아래로 하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open market에서 증권을 매수, 매도함으로써 새로운 증권발행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을 뜻함. 스테이블 코인이 달러와 1:1로 가치가 연동돼 있을 때, 그 연동을 바로 페깅(Pegging)이라고 부름. 디페깅(Depegging)은 스테이블 코인이 달러와의 가격연동이 깨지고 달러가치 아래로 떨어진 뒤 회복하지 못하는 현상을 뜻함.

<참고 2> 결국 13일 현재, 루나는 대부분 거래소에서 상폐까지 됐는데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듯 합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이 사태를 미리 예감하고 하락에 베팅한 숏 거래를 준비하고 실행한 사례도 있어 주목받기도 하네요.

그날이 오면... ( 루나 코인 빅쇼트 성공 )
이 글은 5/8일 작성하기 시작하여 루나 코인 하락 사태가 끝난 현재 5/13일 새벽 작성을 끝냈다. 내가 루나...

[05.10] "韓선 디즈니·애플도 고전하네"...우회로 택한 HBO·파라마운트

1. 웨이브, HBO와 계약 연장(HBO Max가 웨이브 통해 국내 진출 예정)
2. 티빙, 파라마운트+와 제휴 6월에 서비스.(Paramount+가 티빙 통해 진출)

[05.10]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NFT 적용
마크 주커버그 메타 CEO가 "인스타그램에서 소수의 크리에이터와 콜렉터들 대상으로 프로필에 NFT를 적용할 수 있게 하는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자신의 페북에서 밝혔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에도 유사한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도 트위터에서 같은 내용을 공유했는데요. NFT를 공유하는데 따른 수수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올해 초 트위터도 NFT를 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했는데요. 이용자는 트위터의 유료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면 자신의 프로필을 NFT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05.09] 머스크, "2028년까지 트위터 매출 5배 이상 늘릴 것"

뉴욕타임스가 5월 6일자로 Inside Elon Musk’s Big Plans for Twitter 란 제목으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대해 계획하고 있는 바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이는 최근 래리 앨리슨과 사우디아라비와 왕자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들에게 피칭한 자료를 입수해 쓴 기사인데요. 2028년까지 매출을 5배 이상 끌어올리겠다고 제시합니다. 광고비중은 낮추는대신 유료화 모델 도입으로 매출을 올리려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머스크, “2028년까지 트위터 매출 5배 이상 늘릴 것”
기사내용 요약 인수 투자자들에게 제시한 설명서에서 밝혀 광고 수입 45%로 낮추고 이용료 등 새 매출원 개발 이용자수도 지난해말보다 5배가량 늘리겠다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트위터를 인수하는 일론 머스크 테

이와 관련 앞으로 후속보도가 계속 나올 듯 보입니다. 추가로 공유하고픈 기사 하나는, zdnet에서 쓴 "일론 머스크는 도대체, 왜, 트위터를 인수했을까"입니다. 그동안 일론 머스크의 행보를 토대로 볼 때, 그는 현재 부실해져가고 있는 트위터를 회생할 가능성을 믿으며 어느 정도 복안을 갖고 있지 않겠느냐는 추정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05. 09] '경제로 본' 문재인 정부 5년

문재인정부 5년의 마지막날이네요. 지난 5년의 공과에 대해 진단한 기사가 일부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분야 중심으로 유관 지표를 종합해서 정리한 머니투데이의 글이 상대적으로 눈길 갑니다.  

차라리 朴 때가 더 살만했다?..‘경제로 본’ 문재인 정부 5년
[편집자주] 문재인정부는 경제적으로 성공했을까, 실패했을까. 하나의 정권을 오롯이 성공 또는 실패라는 한 마디로 재단하기에 5년은 너무 길다. 가치를 배제한 채 객관적 사실만 놓고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의 성패를 따져보자. ━차라리 朴 때가 더 살만했다?…역대 정권별 경제고통지수는━ 문재인정부 5년 동안 물가 상승과 실업에 따른 국민들의 고통이 직전 박근혜정

그리고, (이미 많이 보셨겠지만) 문재인대통령 스스로 지난 5년을 돌아보며 손석희씨와 대담을 통해 소회를 밝힌 영상도 덧붙여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