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 지속적인 성장

전 세계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 DataReportal

소셜 미디어의 성장이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전 세계 소셜미디어 사용자 수는 약 45억명으로 집계되며 이는 전 세계 전체 인구의 약 57%에 해당한다. 또한 지난 한 해 동안 5억 2천만 명이 증가해 13%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여전히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전체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99%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하루 평균 2시간 24분을 소셜미디어에 사용하며. 이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보통 깨어 있는 시간의 약 15%를 소셜 미디어에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치를 합하면 전 세계에서 매일 소셜 플랫폼을 사용하는 데 약 100억 시간 이상을 소비하고 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액티브유저 순위 ⓒ DataReportal

전세계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단연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의 월간 액티브유저는 28억 5,300만 명이며, 그 다음 유튜브가 22억  9,100만명을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은 13억 8,600만명이며 전 세계에서 월 10억 명 이상의 액티브유저를 보유한 플랫폼중 대다수가 페이스북의 소유로 현재 전 세계 소셜미디어 시장을 페이스북이 장악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틱톡의 성장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센서타워의 자료에 따르면 틱톡 모바일 앱이 2021년 6월에만 약 5700만 번 다운로드 된 것으로 나타나 틱톡 유저층이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앞으로 틱톡이 소셜미디어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소셜미디어 광고는 어디에 해야할까?

플랫폼 이용자별 타 플랫폼 이용 비중 ⓒ DataReportal

위에 표를 보면 대다수 유저들이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같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할 경우, 도달(Reach)을 늘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대형 플랫폼 중 한두 개만 활용해도 전체 사용자 대부분에 도달할 수 있다.

반대로 다른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러개의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것은, 사람마다 필요에 따라 다른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터는 이러한 니즈를 탐색하여 개별 캠페인 및 활동 목표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 믹스를 구성할 때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마케터가 대다수의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동시에 모든 플랫폼에 있을 필요가 없다는 것만 기억해두자.

개인 정보 추적과 소셜미디어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현황 ⓒ DataReportal

최근 애플의 IDFA 사용 제한 정책으로 모바일 광고 업계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iOS 14.5에 대한 개인정보 추적을 거부하거나 다른 데이터 제어를 사용할 수 있어 소셜미디어 광고 역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러한 이슈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인스타그램의 광고 도달 범위는 지난 3개월 동안 1억 명 이상 증가했으며, 광고 도달률이 전 분기 대비 7.5% 이상 성장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들이 디지털 광고시장 내에서 소셜미디어의 위치를 크게 변화시키거나 광고 효과가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는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지만 현재까지는 이러한 규제가 마케터들이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원본 리포트 출처: DataReportal

Digital 2021 July Global Statshot Report — DataReportal – Global Digital Insights
All the insights you need to understand the global state of digital in July 2021. Includes essential data for internet, social media, mobile, and ecommerce use, and detailed analysis of underlying trends.